앵커 1

경추부

비수술척추전문클리닉

디스크(추간판) 탈출증

경추 사이에서 쿠션 역할을 하는 물렁뼈인 디스크(추간판)이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변성되고 손상되어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으로 탈출되어 신경근과 주변 조직에 기계적으로 압박하거나 화학적인 염증 반응을 일으켜 목, 어깨 상부, 견갑부, 팔, 손의 통증을 일으키는 병을 말합니다.

- 원인

잘못된 자세

잘못된

허리를 굽히고

돌리는 동작

허리 근력과

유연성의 ​저하

체질적 요인

30-40대에 많이 발생하며 최근 10-20대에서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1. 주로 팔이 쑤시고 터질 듯이 아프다.
2. 어깨, 견갑부 및 손, 손가락이 당기고 저리다. (때로는 화끈거리기도 하고 시리기도함)
3. 저린 부위는 남의 살같이 무딘 느낌이 든다.
4. 가만히 팔을 내리고 있을 때나 목을 뒤로 젖히면서 아픈 팔 쪽으로 돌리면 통증이 심해진다.
5. 팔을 올리면 통증이 줄어든다.

의사의 진찰과 함께 일반 엑스선 검사(X-ray), 컴퓨터 단층 촬영 (CT), 자기공명영상 검사(MRI) 등의 영상의학 검사, 전기진단학적(근전도) 검사 및 경우에 따라 혈액검사를 통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현재 환자가 호소하는 정확한 병변의 위치와 정도를 파악한 후 치료방법을 결정합니다.

​비수술적(보존적) 치료

통증이 발생한 후 수 일간(대개 1주일 정도)의 급성기에는 가장 중요한 것은 더 이상의 통증이 유발되지 않도록 안정을 취하는 것입니다. 통증을 유발하는 자세와 동작을 피하면서 안정을 취하고 약물 치료, 물리치료, 척추 주사치료를 시행합니다.

​수술적 치료

4-6주 정도의 지속적인 비수술적 치료에도 호전이 없거나 일상생활을 지속하지 못할 정도로 심한 통증이 지속될 때, 근력이 약화가 진행될 때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앵커 2

후관절 증후군 및 경추성 두통

후관절이란 모든 척추뼈의 뒷 쪽에 위치해 있는 한 쌍의 관절로서 후관절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뒷머리, 뒷 목, 어깨 위쪽 및 견갑골 부위에 통증을 일으키는 병을 경추부 후관절 증후군이라 하며, 상부 경추에 이상으로 후두부 통증과 두통을 일으칼 때는 경추성 두통이라 합니다. 경추부 후관절 증후군의 경우에는 주로 뒷목, 뒷머리, 위쪽 어깨, 견갑부에 통증이 생깁니다. 목을 뒤로 젖히거나 목을 돌릴 때 통증이 심해지며, 장시간의 독서 및 컴퓨터 작업시에도 통증이 발생됩니다. 경추성 두통 시에는 두통, 안구통, 후두부에 주로 통증이 발생합니다.

- 원인

잘못된 목의

자세와 동작

후천적 외상이나

​퇴행성 과정

목의 근력과

유연성의 ​저하

체질적 요인,

잘못된 자세 및 ​동작

1. 주로 뒷목, 뒷머리, 위쪽 어깨, 견갑부에 통증이 있다.
2. 목을 뒤로 젖히거나 목을 돌릴 때 통증이 심해진다.
3. 장시간의 독서 및 컴퓨터 작업시에도 통증이 발생한다.
4. 경추성 두통 시에는 두통, 안구통, 후두부에 주로 통증이 발생한다.

통증이 발생한 후 수 일간(대개 1주일 정도)의 급성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더 이상의 통증이 유발되지 않도록 안정을 취하는 것입니다. 통증을 유발하는 자세와 동작을 피하면서 안정을 취하고 약물 치료, 물리치료, 척추 주사치료를 시행합니다. 통증이 지속되면 고주파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보존적) 치료